언제가느냐가 중여합니다. 시즌별로 달라요. 이미 다녀오고 실망한 곳들도 언제 가느냐에 따라 바다가 다릅니다. 특히 우기보다 건기가 좋죠. 적기에 안가서 실망감이 더 큰것 일 수도 있어요.
미야코지마 좋습니다. 3-5, 10-11이 비가 적게와서 바다가 더 좋죠. 근데 11월은 바다수영하긴 좀 추울때긴 합니다. 7-9월은 여름 휴가철이고 해양 액티비티하기 좋을때긴 한데 장마철이고 태풍이 언제올지 몰라서 유의해야하고요. 아무래도 비오고 태풍이면 바닷속은 또 덜이뻐지고요.
9월 11월이면_
푸꾸옥은 12월쯤이 좋습니다. 9월은 한참 비올때라 바다가 덜이뻐요. 비오면 탁해져서요. 9월 12월 다녀왔는데 만족도 차이가 진짜 큽니다.
9월은 발리 한참 건기 성수기때고(7-9) 비안와서 바다도 이쁘고 좋은데 발리해변은 서핑하기 좋지만 수중환경이 이쁘고 이런걸 기대하면 섬으로 더 들어가야 합니다. 4박 5일로 가긴 빠듯해요. 아무래도 오고가고 시간도 더 걸리고 섬으로 들어가려면 그 시간도 있고. 발리에서 길리트라왕안 가는데만 6시간은 또 걸리거든요.
바닷속 이쁜곳은 푸켓끄라비쪽도 좋습니다. 여기도 섬으로 좀더 들어가야 예뻐요. 피피섬 정도는 가주면 니모를 찾아라. 12-1이 제일 이쁠때 입니다. 11월부터 건기이니 11월 여행이면 푸켓도 고려해보세요. 일일투어로 아일랜드 투어가서 스노쿨링하고 하면 시간적으로도 다녀올만 합니다. 직항도 있고.